처방식 사료 들여다 보기 애완동물(용품)

개나 고양이를 키우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접하는 문제가 아마도 피부병과 비만일것 입니다.

평생 고질병처럼 따라다니는 알러지 때문에  보통 치료와 더불어 처방식을 먹이게 되는데  이 사료에 대해 쬐끔더 들여다 보고자 합니다.

우선은 알러지가 무었인지 좀 알아보고 가야 할것 같은데요.
  보통은 몸속에 내가 알수없는 무언가(세균,단백질 등등)이 침투 했을때 몸속에서 침투한 무언가를 퇴치하는 작용이 일어나게 되는데 이것이 과도한게 또는 필요이상으로 민감하게 반응하여 생기는 문제라 합니다.

먹는것과 관련된 알러젠(알러지의 원인 물질) - 사료 이야기니깐..
 대부분의 알러젠은 자연적으로 생성된 단백질또는 당단백질이지만, 단백질이 아닌 분자도 알러젠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연구가 있다.
단백질을 포함하지 않는 특정 탄수화물(pneumococcal polysaccharides, highly cross linked dextran)이 사람에게 알러지를 유발함이 밝혀졌다. 이러한 물질은 합텐(Hapten:자체는 면역력이 없으나 단백질과 결합하여 면역원성을 갖는 물질)일 수 있고 면역원성의 당단백질의 일부일 수도 있다.



가수분해 사료의 원리와 목적

목적: 알러지 반응을 예방하기 위함.
        전제 단백질 구조에서 알러지를 유발하는 일부분을 에피톱(Epitope 항원결정부)이라 하는데,
        섭취할 음식 내의 단백질 구조를 충분히 파괴하여 이러한 에피톱을 없애줌으로써 이미 해당 식이에 알러지를 가지는(Sensitization)환축에서 면역반응의 인지(Recognition)를 피하도로 함.



가수분해 사료의 맹점

탄수화물(곡물류)을 공급했는데 알러지가 나타나는 경우 :
실제 알러지 반응이 탄수화물 분자가 아닌, 곡물에 포함된 단백질 분자에 의 한것일 확률이 높다.

   예> Maize zein(옥수수의 단백질성분)은 20~23kDa의 단백질로써 가수분해 카제인(Casein)식이 내에서 발견되었다. 이는 가수분해 카제인 식이에 탄수화물원으로서 옥수수를 추가했기 때문이다.

  예> 지질 친화성 단백질 알러젠 역시 정제된 vegetable oil(야채기름)내에서 발견할 수 있다.

그러므로 가수분해 단백질 식이에 첨가되는 탄수화물과 지질 성분내의 단백질이 알러지원이 될수 있다.
(주;애써 가수분해한것이 별 의미가 없어지는 군요..)

- 사료에 Hypoallergenic(하이퍼알러지)또는 Hypoallergenic diet( 하이퍼알러지 식이요법)등의 단어가 쓰여 있는것을 많이 볼 수 있는데 사실 이 단어는 애매한 단어이며 실제로 오용되고 있는 경우도 있다.
최소한 해당 단어를 사용하여면 단백질에 과민반응을 보이는 대부분의 환축에서 효과가 있는지, 또 정말로 사료의 항원성을 감소시켰는지를 보아야 한다.
그저 단순히 가수분해를 했다고 해서 항원성이 사라지고  Hypoallergenic 이 되는것은 아니다.


가수분해 사료의 문제점

항원 잔존
가수분해 사료의 가장큰 문제점은 지속적인 면역원성을 갖는다는 것이다.
비록 몇몇 가공공정으로 인해 알러지원이 감소하기는 했으나 매개 반응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아니다.
효소의 초기 가수분해 반응에서 숨겨졌던 항원부위가 드러나게 되고 알러지원성이 증가 하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아주 적은 수준의 에피톱에만 노출되어도 치사에 가까운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기호성
진정한  Hypoallergenic은 단백질은 아미노산과 작은 펩타이드로 정제하는 것인데, 이는 가격이 너무 많이드는 공정이고, 냄새와 맛이 좋지 않아 급여에 문제가 있으며, 높은 삼투압 때문에 장에서 잘 흡수된지 않는 단점또한 가지고 있다.

 * 가수분해물은 Hydrophobicside chain이 드러나게 되고 이 부분이 미각에 쓴맛을 준다. (사람을 기준으로)  가수분해가 촉진될수록 쓴맛은 증가 한다.    카세인 같은 더 Hydrophobic한  가수분해 물질은 더욱 쓴맛을 유발한다고 알려져있다.    그러나 사람과 동물은 미각이 다르다. 일례로 류신(Leucine)은 사람에세 쓰고 고양이에게는 좋은 맛으로 향첨가제로 사료에 포함된다.  개개의 아미노산과 펩타이드가 쓴 맛을 보일지라도 전체적인 맛은 혼합물에 의해 나타나게 된다.
(주: 기호성이 떨어지는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 맛을 언급했지만 그렇치 않을 수도 있다는 의견도 함께 소개했네요)

삼투압 증가
떨어지는 흡수력과 기호성문제 이외에도 가수분해 단백질은 삼투압 증가라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 때문에 가수분해 단백질 식이는 신생아 설사의 원인으로 지목되어 비난이 제기 되고 있다.

정상 식이후 장내 삼투압은 300~350mOsm/L(ㅡ,.ㅡ 뭔 단위래?)이고
가수분해식에의한 삼투압은 800mOsm/L이상이다. 더 높은 삼투압에서는 장세포를 떨어져 나오게까지 할 수 있다. 급성 설서를 보이는 환축에서는 장관계의 낮은 삼투압을 유지하는 것이 탈수를 막고, 변의 부피를 감소시키며 낮은 구토율을 보인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닭을 기반으로 한 단백질의 삼투압은 682mOsm/L로써 이는 정상단백질이 나타내는 293mOsm/L보다 높다. 그러므로 높은 삼투압과 가수분해 단백질은 인과관계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영양학적 문제
또한 가수분해 단백질을 사용한 사료를 꾸준히 공급하는것은 영양학적 문제가 있다
식이 알러지 사료는 알러지 반응을 줄이기 위한 명목으로 단백질 성분량이 18%정도로 낮데 포함되어 있다.

이런 사료가 아토피 증상을 호전시킨다는 보고가 있는데 이는 체내 영양을 부족하게 공급하여 신체가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 자체를 줄임으로서 아토피와 같은 면역반응 역시 줄어들게 하는 기전이다. 이는 근본적인 해결이 아님은 물론이고 건강의 관점에서도 그릇된 방법이다. 이토피는 충분한 영양공급으로 피부 장벽을 강화하는것이 근본적인 해결책이다.



현명한 사료의 선택

재료(Ingredients)

특정환축을 위한 가수분해 단백질 사료를 선택할때 일차적으로 단백질원이 고려되어야 한다.
현재 시판되는 어떤 사료도 사료내의 단백질이 충분이 가수분해 되어 어떠한 알러젠도 없다고 보증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특정 환축에게 알러지원으로 작용하는 단백질 성분이 아예 포함되지 않는 사료를 공급하는것이 현명하다
(주: 말이 너무 어려운데 예를들어 닭에 알러지가 있다면 닭 안들어간 사료를 선택하라는 말)

그리고 이차적으로 지질과 탄수화물을 고려해야 하는데 이 자체가 항원으로 작용할 수 있고(Unproven) 섞여있는 단백질 성분이 알러젠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 이다.


여러가지 재료가 혼합된 사료를 먹인다면 어느 단백질에 과민 반응이 나타나는지 찾기 어렵다.
이런경우 단일 단백질 식이를 이용하여 정확히 어느 단백질에 민감한 것인지를 찾아낼 수 있고 이를 피해서 사료를 선택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특정 개체가 민강성을 나타내는 성분을 찾아서 제거한 식단을 제거식단, 제거식이라고 말한다.

단백질 가수분해 식단은 이미 음식 알러지 또는 과민반응으로 진단내려진 강아지에게 매우 효과적인 제거식이로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일부 강아지에서는 콩을 기반으로 한 가수분해식이에서 개선되지 않던 증세가 집에서 준비한 콩 기반의 식이로 개선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발견은 가수분해 식이 내부의 다른 단백질 조각이 항원으로 작용하였음을 간접적으로 말해준다.
(주; 콩이 항원인줄 알았는데 다른것이었다.  콩이 주재료지만 여러 재료가 믹스되어  오인된것이다. 뭐 이런얘기, 말이 필요 이상으로 길어~)
 - Jackson과 동료들의 실험: 콩알러지 증상의 14마리 강아지를 대상으로 가수분해 콩 단백질 식이공급
      14마리중 3마리가 가수분해 콩에도 알러지를 보임(21%)


결론

가수분해는 생각처럼 완전하지 않으며
지금처럼 일부만 가수분해 한것으로는 별의미없음.
삼투압에 의한 장병변 / 흡수율 / 기호성 / 영약학적 문제가 있으니
문제 되는것을 찾아서 아예 먹이지 않는
Elimination Diets(제거식이, 배제식이)가 가장 근본적이 접근이라는 결론



핑백

  • 재미의 이글루 : 이쯤하니 생기는 궁금증 : 왜 상업사료는 곡물 함량이 그리 높은가? 2011-08-12 11:03:40 #

    ... 떡 뽑듯이 쭈욱 뽑아낸 형태.(현재도 몇몇 사료는 이 방식으로 생산을 하고 있음예) 빌잭''''''''''힘들다 ㅜㅜ 나중에 추가 합니다. 이어서~1948년 처방식 개념 등장 : 홈메이드 형식의 캔사료, 고기와 곡물을 주 원료로 K/D를 시작으로 Hill's(Mark Morris)가 시작1957년 익스트루젼(뻥튀 ... more

  • 재미의 이글루 : 바른 먹거리가 없어요 2011-08-20 10:02:10 #

    ... 게 보통 입니다.소화흡수에 도움이 될수는 있지만 알러지를 막는데는... 글쎄요~ 입니다.그렇타고 무작정 다 쪼개 놓을 수 없는 원인은 이전글 처방식사료 들여다보기 에서 언급을 했었지요가장 전통적이고 간단 명료한 방법은 원인 물질을 피하는 것이라 합니다.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원인 물질이 무었이지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